NOON COMMUNICATION

병원홈페이지 꼭 필요할까?

2021.05.20

본문

안녕하세요. 눈커뮤니케이션입니다.


병원을 직접 운영하고 계신 원장님이나 병원 마케팅 담당자분들은 여러 가지 방법과

채널들을 통해 병원을 직 간접적으로 홍보하고 있으실 텐데요.


이 모든 과정에서 병원 홈페이지는 꼭 필요한 것인가 고민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많은 원장님들과 담당자분들이 병원 홈페이지가 꼭 필요한것인지 고민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병원은 크게 별다른 마케팅 활동을 하지 않는 곳과 적극적으로 마케팅을 진행하는 곳으로 나눌 수 있는데

해당 고민을 주로 하는 쪽은 적극적으로 마케팅을 진행하는 병원일 확률이 높습니다.


병원 홈페이지 개설을 고민하는 이유로는


'이미 블로그로 홈페이지를 대신하고 있는데 괜찮지 않을까?'

'홈페이지를 개설하면 관리하는데 힘들지 않을까?'

'병원이 번화가에 있어서 사람들이 잘 찾아오지 않을까?'


등 다양한 이유가 존재합니다.


결론 먼저 말씀드리자면 병원 홈페이지는 꼭 필요하다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병원 홈페이지가 꼭 필요한 이유는 3가지가 존재합니다.


첫째 병원 홈페이지는 모든 온라인 마케팅의 종착역과 같은 곳이다.

둘째 병원 홈페이지를 개설하면 추가적인 온라인 노출 지면을 확보할 수 있다.

셋째 병원 홈페이지는 다른 병원 광고의 효율을 증가시킬 수 있다. 



먼저 첫 번째 이유를 살펴보겠습니다.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적극적으로 홍보하는 병원에서는 이미

다양한 매체를 통해 광고를 집행했을 가능성이 큽니다.

특히 온라인 매체의 경우 광고에는 항상 하이퍼링크로 연결된 종착지가 있는데요.

여기서 말하는 종착지는 랜딩 페이지(도착페이지)라고 하여 광고의 목적과 잠재 고객의 니즈가 만나는 곳입니다.


아무리 많은 광고를 열심히 한다고 해도 이를 뒷받침해줄 병원 홈페이지가 없다면 광고를 통해

유입된 잠재 고객이 쉽게 이탈해버릴 가능성이 농후합니다.

따라서 병원 홈페이지는 다양한 광고로 유입된 잠재 고객의 니즈를

충분히 해결해 줄 수 있는 방향으로 기획하고 제작되어야 합니다.


두 번째 이유는 대개 온라인 마케팅이라고 하면 포털인 네이버에 집중된 양상을 보이고는 하는데요.

대한민국 사람들의 높은 검색 점유율을 보유하고 있는 네이버에 온라인 마케팅 자원을 집중하는 것은

어떻게 보면 당연한 현상일 수 있습니다. 


다만 네이버와 관련된 지면에 상위 노출하는 도구를 VIEW 영역에 관련한

블로그, 지식인, 카페에만 집중하는 것이 문제입니다.

병원 홈페이지를 개설하면 웹페이지 영역에서의 상위 노출을 노려볼 수 있고 네이버만이 아닌

구글과 다음과 같은 포털과 또 해당 포털에 연결된 다른 서비스에서도 검색 지면을 추가적으로 확보할 수 있습니다.


관련 키워드의 노출 지면을 추가적으로 확보할 수 있다는 것은 잠재 고객 유입의 확대로 이어지고

이는 곧 병원 매출 증진을 의미합니다.


세 번째 이유는 첫 번째 이유와 연결되는 내용입니다.


병원을 적극적으로 홍보하고 있는 원장님이나 담당자분들은 매체의 효율을 따지시긴 하겠지만

대개 한 가지 매체를 사용하는 것이 아닌 앱이나 SNS 또 오프라인 광고로는 신문과 잡지부터

버스와 지하철 그리고 현수막 등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각 매체는 정해진 타겟과 컨셉에 맞추어 광고가 제작되어 노출이 되는데 광고의 컨셉과 메시지를

뒷받침하는 병원 홈페이지가 없다면 광고로 인해 생성된 잠재고객 니즈가 공중분해되어 버립니다.

반면 병원 홈페이지가 존재하는 경우 광고에서 전하고자 하는 메시지를 일관성 있게 홈페이지에서도

전달할 수 있으므로 잠재 고객으로 하여금 스스로 니즈를 어느 정도 해결할 수 있게 합니다.

병원은 이 탐색과정에서 병원의 기본적 정보인 진료 과목과 진료 시간 그리고 위치 등에 대해 간접적으로 전달할 수 있고 병원의 차별점인 전문적 영역에 대해서도 보다 효율적으로 어필할 수 있습니다. 


결론


병원 홈페이지는 단순히 온라인 간판 역할을 하는 것이 아닌

병원을 방문하고자 하는 환자들에게 병원의 기본적인 정보제공과 병원에 대한 궁금한 점을 빠르게 해결할 수 있게 하는 장치입니다.


따라서 다양한 광고를 집행할 계획을 가지고 있거나 

이미 집행하고 있는 상황인데 병원 홈페이지가 존재하지 않는다면

병원의 특장점과 주력 진료과목에 대한 이해 그리고 병원이 대상으로 하는

환자에 대한 높은 이해를 바탕으로 기획된 병원 홈페이지를 제작하는 것이 병원 매출 증진에 꼭 필요합니다.

또한 병원 홈페이지는 공지사항과 이벤트 등 관리자가 직접 게시글을 올릴 수 있도록

구성된 게시판 영역이 많기 때문에 공지사항, 이벤트 등의 게시판은

관리자 페이지에서 자유롭게 등록/삭제가 되도록 구성해야 하며, 이를 통해 홍보 효과를 최대화할 수 있는 사용자의 UX를 고려한 홈페이지를 제작해야 합니다.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함께 읽어보면 좋은글들


병원마케팅의 본질은?

온라인 마케팅 직접 해도 될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