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ON COMMUNICATION

브랜드 블로그 성공전략에 대해

2021.05.18

본문

안녕하세요. 눈커뮤니케이션입니다.


우리나라에서 검색 점유율이 가장 높은 포털은 네이버입니다.

최근 구글에 많은 점유율을 내주었을지언정 아직도 그 순위를 굳건히 하고 있음에는 틀림이 없죠.

대부분의 대표님들은 네이버에 자신의 브랜드를 홍보하고 싶어 합니다.

또한 노출 효과로 매출을 일으키고 싶어 하시는데요.

어떻게 하면 브랜드 블로그로 비즈니스를 알리고 매출을 효과적으로 일으킬 수 있을까요?


브랜드 블로그를 성공적으로 운영하기 위해서는 크게 5가지의 대원칙이 존재합니다.


첫째 블로그 내에서 브랜드만의 성격을 구축하는 것

둘째 사용하는 키워드는 디테일하고 복합적일 것

셋째 상업성 컨텐츠 보다는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정보 전달성 컨텐츠를 작성할 것

넷째 시의성 키워드를 적절히 활용할 것

다섯째 프로모션 진행과 브랜드의 전문성을 어필할 것


이 다섯 가지 원칙에 대해 하나씩 살펴보겠습니다.


1. 브랜드의 성격 구축


브랜드 블로그를 이제 막 시작하는 단계라고 하면 성격을 구축해야 합니다.

대표님들의 브랜드가 누구를 위한 것인지 그리고 어떤 가치를 제공해 줄 것인지를 생각해 보아야 합니다.

브랜드 블로그는 개인이 운영하는 블로그와는 달리 단순 조회수나 트래픽만을 염두에 두지 말고

핵심 고객이 누구인지를 생각해 블로그 컨텐츠를 기획해야 합니다.


해당 고객이 어떤 사람이냐에 따라 어떤 이미지를 전달할 것인지 등 전체적인 톤 앤 매너를 결정합니다.

병원 브랜드 블로그를 예로 들자면 블로그의 기고자 즉 화자를 누구로 할 것인지 정해야 합니다.

'원장으로 할 것인지 간호사나 다른 스텝을 화자로 할 것인지...'와 같은 사항을 정해야합니다.


화자에 따라 컨텐츠의 방향과 컨셉이 달라질 수 있고 전체적인 모양새가 달라지게 됩니다.


2. 키워드 전략


블로그를 발행하기 전 키워드를 선정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일입니다.


키워드에 따라 컨테츠의 내용과 노출 전략이 달라질 수 있기 때문인데요.

흔히 대표 키워드라고 하여 높은 검색 조회수를 가진 키워드들은 경쟁자가 많아 노출하기도 어렵고

실질적으로 조회수 대비 매출을 일으키기 힘든 키워드가 대부분입니다.


병원을 예로 들어보겠습니다. 예를 들어 '치아 교정'이라는 대표 키워드가 있습니다.

이 키워드를 검색하는 사람들은 치아 교정에 대해 여러 가지를 알고 싶어 하는 탐색자인 입장이고

실질적으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교정치료를 받을 수 있는 잠재 고객에 해당됩니다.


하지만 병원이라는 비즈니스 특성상 전국에 프랜차이즈 형태로 운영되기 힘들고 대부분 지역 한정

비즈니스의 성격을 가지고 있는데요.


그냥 '치아 교정' 키워드를 사용해 브랜드를 노출시키는 것보다 

'강남 치아 교정', '강남역 교정 치과' 등 지역+니즈가 결합된 보다 구체적인 키워드를 사용하는 것이

고객의 니즈를 핵심적으로 해결할 수 있어 매출 전환에 유리합니다.


3. 광고보다는 정보를


이미 네이버는 상업용 컨텐츠와 키워드에 잠식되어 있는 편인데요.

고객 입장에서 생각해 볼 때 이미 이러한 컨텐츠에는 거부감을 가지고 있을 확률이 큽니다.

이런 고객들을 상대로 브랜드 블로그 컨텐츠를 발행할 때에는 브랜드의 장점만을 강조하는 것이 아닌

고객 입장에서 생각해 고객이 가진 문제를 실질적으로 해결해 줄 수 있는 정보성 컨텐츠를 작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4. 시의성이 있는 컨텐츠를 작성


브랜드 블로그는 브랜드가 가진 특징과 장점 등 전문성을 어필하는 공간입니다.

다만 너무나도 전문적인 영역의 컨텐츠만을 고집한다면 고객과의 접점이 멀어질 수 있어 유의해야 합니다.


고객과의 접점을 늘리기 위해서는 일상에서의 시의성 있는 키워드를 활용하면 좋습니다.

다만 시의성이 있는 컨텐츠는 이슈성이 짙은 키워드가 사용되기 때문에 너무 자주 사용하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또 정치적인 키워드나 민감한 키워드에 대해서는 특별히 더 조심해야 합니다.


5. 프로모션 진행과 브랜드의 전문성을 어필할 것


브랜드 블로그가 단순히 정보 획득 수단으로 끝나지 않고 고객과의 접점을 늘리며 소통해 나갈 수 있는 방법으로는 블로그만의 프로모션을 진행하는 것이 좋은데요.


브랜드 블로그 내에서 프로모션을 진행할 경우 고객들은 정보 이외에 이익을 얻을 수 있기 때문에

브랜드와 보다 더 자주 소통하고 더 많은 고객 반응을 하게 됩니다.





세상에는 정말 많은 브랜드가 있고 브랜드마다 특징과 장단점이 다르기 때문에

모두에게 정답처럼 해당될 수는 없습니다.

다만 브랜드 블로그는 대표님들의 브랜드 이미지를 온라인상에서 대표하는 페이지이기

때문에 제대로 된 모양새를 갖추고 꾸준하게 밀고 나가는 것이 브랜드 이미지 구축을 위해서는 중요합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읽어볼 만한 글

바이럴 마케팅 그 원리는? 

고객의 문턱값을 낮추기 위해서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