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ON COMMUNICATION

온라인 마케팅 직접 해도 될까?

2021.04.27

본문


안녕하세요. 눈커뮤니케이션입니다.


많은 클라이언트분들의 말씀을 듣다 보면 공통적으로 질문해 주시는 내용이 있습니다. 

바로 마케팅을 외부에 맡길지 내부에서 처리해야 될지 대한 부분입니다.


기업의 형태에 따라 마케팅을 직접 하고 계신 대표님부터 마케팅을 전담하는 팀이 있는 경우와 마케팅을 포함한 다른 업무까지 같이 하고 있는 경우 등 정말 다양합니다.


그렇다면 어떤 방법이 정답일까요? 오늘 이에 대한 내용을 이야기하고자 합니다.


어떤 방법이 좋을지 고민하기 위해서는 먼저 온라인 마케팅의 속성을 이해해야 합니다.

온라인 마케팅을 잘하기 위해서는 자신의 브랜드가 실릴 광고매체에 대해 잘 알고 있어야 하며

어떤 고객에게 어떤 메시지를 전달하는 것이 좋을지에 대한 전략적 고민이 필요합니다.


기업 내부 인원이 광고매체에 통달해있고 충분히 전략을 고민하면서 온라인 마케팅을 진행할 시간적 여유가 된다면

비용을 지출하면서까지 외부에 도움을 받지 않아도 됩니다.

하지만 대다수의 말씀하시는 분들을 보면 내부 사정이 그렇지 않기 때문에 보다 전문적으로 마케팅을 진행해 줄 대행사나 전문 인력을 찾게 됩니다. 


특히 온라인 마케팅을 직접 진행해보신 대표님들이시라면 아시겠지만 네이버와 같은 대중적인 광고매체들을 통해 쉽게 온라인 마케팅을 시작할 수 있지만

효율적인 광고 세팅과 콘텐츠의 기획과 관리 그리고 성과를 분석하여 인사이트를 도출하고 이를 재적용하는 과정이 쉽지 않다는 것을 잘 아실 거라 생각합니다.


광고비를 직접 집행해보면서 온라인 마케팅이 쉽지 않다는 것을 알게 된 대표님들은 대행사나 전문 인력을 찾아 이를 맡기게 됩니다.

다만 이 과정에서 '대행사는 다 잘할 거야'라는 착각으로 인한 실수가 발생하게 되는데요. 

온라인 마케팅에 대한 모든 부분을 대행사에게만 맡기고 후에 있을 결과만을 받아보는 경우입니다.


온라인 마케팅대행사는 여러 기업의 마케팅을 진행해보면서 광고매체에 대한 이해도가 높은 것은 사실입니다. 

하지만 이 부분 하나로 긍정적인 결과가 무조건 나올 것이라고 생각하는 것은 큰 오산입니다.


대행사나 광고를 다루는 인력에 따라 다를 수 있지만 대개 대행사는 광고를 진행하는 브랜드나 업종에 대한 특성과 이해도가 

아무래도 기업의 대표님 또는 직원분들보다는 떨어질 수밖에 없습니다.

따라서 효과적인 온라인 마케팅을 진행하기 위해서는 서로 충분한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이를 보완해야 합니다.


그렇다면 온라인 마케팅은 누구에게 맡기는 것이 좋은 방법일까요?

앞서 말씀드린 바와 같이 기업의 사정이 다 다를 수 있기 때문에 정답은 따로 정해져 있지 않습니다.


1. 내부에서 온라인 마케팅을 진행하는 경우


회사 내부에 이미 온라인 마케팅에 대한 지식과 경험 그리고 광고매체에 대한 이해도가 높고 성과를 토대로 이를 개발해나갈 수 있는 인원이 있는 경우이거나

대표님께서 직접 모든 부분을 컨트롤할 수 있는 경우에는 외부 전문 인력의 도움을 크게 받지 않아도 충분히 내부에서 처리가 가능합니다.

다만 해당 인력의 존재 유무가 꼭 온라인 마케팅을 내부에서 처리해도 되는지에 대한 해답을 명쾌하게 내려주지는 않습니다.

내부 인력이 소수인 경우에는 브랜드에서 필요한 온라인 마케팅 활동을 충분히 할 수 없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때에는 내부적으로 전문 인원을 추가적으로 채용할지 아니면 내부 인원으로 대행사와 소통하면서 같이 해나갈지 선택하셔야 합니다.


2. 광고대행사를 이용하는 경우


대개 필요한 일을 다른 사람에게 맡기는 경우는 자신이 직접 하는 것보다 시간과 노력을 아낄 수 있을 때가 많습니다.

온라인 마케팅도 역시 내부적으로 진행하는 것보다 대행사나 외부 전문 인력에게 맡기는 것이 더 시간과 노력을 아낄 수 있을 때 맡기시면 됩니다.

제대로 된 마케팅 대행사라면 대개 대표님이 겪고 있는 온라인 마케팅과 관련된 고민을 이미 겪었고 이를 해결해본 경험이 있어 충분히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다만 마케팅을 의뢰함에 있어서 체크해야 할 부분들이 있습니다.


508a83b1c7075bf7c89fe6fb58244652_1619509321_7996.jpg
 


Check List


1. 광고 관리와 분석은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는가?

-자사의 광고가 어떤 주기로 관리 및 분석되는지 꼭 확인하셔야 합니다.


2. 대행사의 레퍼런스는 어떠한가?

-레퍼런스가 많으면 좋겠지만 레퍼런스가 작은 경우에도 해당 레퍼런스가 대표님 업종과 관련 있거나

해당 업종에 대한 레퍼런스라면 그만큼 노하우가 많을 수 있기 때문에 레퍼런스 확인이 필요합니다.


3. 커뮤니케이션 방식은 어떻게 되는가?

-대행사에 업무를 위임하는 것은 일종의 협업이기 때문에 공통의 목표를 위해서는 소통이 제일 중요합니다.

소통이 계속 잘 되면 좋겠지만 그렇지 않을 때 문제를 어떻게 해결해나가는지 방식을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4. 진행하고자 하는 광고매체에 대한 이해도가 높은가?(내부 인력 중 해당 매체 전문 인력이 있는가?)

-제일 중요한 부분일 수도 있는데요. 광고매체는 정말 많고 다양합니다. 한 명의 마케터가 모든 광고매체에 통달한다는 것은 힘든 일이므로

대행사에서는 각 해당 매체에 대한 이해도가 높은 인력을 보유하고 있는지 확인해봐야 합니다.


5. 대신해 주는 업무가 어디까지인가?

-이는 계약과 관련된 사항으로 대행사가 대신해 주는 업무가 어디까지인지 정확하게 파악하셔야 나중에 문제가 생기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6. 보고는 어떤 식으로 이루어지는가?

-단순히 숫자가 나열된 보고의 방식으로는 현재 자사의 광고가 어떤 목적으로 행해졌는지 그 목적에 부합되었는지 확인할 수 없습니다.

마케팅 대행사에서 대표님이 보고서에 담긴 의미를 알 수 있도록 알기 쉽게 해석해 주는지 확인해보시면 좋습니다.


온라인 마케팅을 누가 하는지에 대해서는 정답이 존재하지 않습니다. 

다만 방향은 최소한의 자원으로 최대한의 시너지를 낼 수 있는 방법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어떻게 해야 할지 상황 판단이 힘들다면 마케팅 대행사에 직접 문의하여 관련된 의견을 들어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