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ON COMMUNICATION

온라인 마케팅 사기당하지 않으려면

2021.04.20

본문



6af4358fe9b74a3927766550fd4c94ce_1618902510_5615.jpg
 



안녕하세요. 눈커뮤니케이션입니다. 

이번에는 온라인 마케팅 사기에 대해 이야기해볼까 합니다.


(온라인 마케팅의 본질 - 소비자와 생산자의 연결)


관련 내용에 앞서 기본을 알아야 전체적인 부분을 볼 수 있기에 기본적인 내용에 대해 이야기해보겠습니다.

먼저 온라인 마케팅의 본질은 무엇일까요? 온라인으로 많은 사람들에게 알리는 것? 아니면 광고를 통해 구매를 유도하는 것?


저는 이렇게 생각합니다. 

마케팅은 고객과 기업이 서로의 문제 해결을 위해 소통하는 모든 과정과 방식이라 생각하며

이중 온라인 마케팅은 고객과 기업을 온라인 환경에서 연결하여 소통하는 방식이라고 생각합니다.


온라인 마케팅을 성공적으로 하기 위해서는 고객이 듣고 싶은 말이 무엇인지 그리고 기업이 하고 싶은 말은 무엇인지

둘 사이에서 적절한 커뮤니케이션 방식을 고민하며 서로가 원하는 가치를 연결해야 합니다.


1. 온라인 마케팅 사기는 무엇일까? 사기가 발생하는 이유와 그리고 입장 차이


온라인 마케팅 사기는 왜 발생하게 될까요?


대부분 온라인 마케팅 대행사의 영업방식은 귀사의 제품이나 서비스를 최상단에 노출시켜 주겠다.

노출순위를 보장해 주겠다. 일정 노출량을 보장해 주겠다. 등 노출에만 초점이 맞추어져 있고 매출을 보장하지는 않습니다.


대부분의 사업주는 온라인 마케팅에 대한 이해가 높지 않기 때문에 단순히 자신의 상품이 많이 노출되면

많이 팔릴 것이라고 지레짐작하고 이 마케팅 대행사와 계약을 진행하게 됩니다.


하지만 반대로 대부분의 온라인 마케팅 대행사는 사업주의 비즈니스에 대한 이해도가 낮을뿐더러 사업주의 이익에는 관심이 없는 편입니다.

이런 현상은 구조적인 이유로 발생하게 되는데 일반적인 마케팅 대행사의 인적자원 구성이 마케팅에 대한 연구인력과 콘텐츠 제작 능력이 뛰어난 제작 인력보다는

당장 마케팅 회사에 당장의 이익을 가져다줄 수 있는 영업사원으로 주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대개 광고주가 짧은 시간 광고를 집행해보고 매출 증진이 이루어지지 않아 사기당했다는 생각과 함께 계약을 종료하지만

마케팅 대행사 입장에서는 지속적인 영업을 통해 새로운 광고주를 모집해 수익을 올립니다.


이런 과정을 통해 온라인 마케팅에 대해 실패한 경험이 생긴 사업주는 "온라인 마케팅 = 사기"라는 인식과 함께

온라인 마케팅을 머릿속에서 지우게 되고 온라인에서 수익을 올릴 수 있는 기회를 영영 잃어버리게 됩니다.

 

2. 온라인 마케팅 사기를 당하지 않으려면?


예시를 하나 들어드리겠습니다.


어떤 물건이 있습니다. 하지만 나는 귀찮아서 이 물건 사용법이 적힌 설명서를 읽지 않았습니다.

대충 살펴보면 사용할 수 있을 것이라고 지레짐작한 후 물건을 사용합니다.


하지만 물건을 사용하는 중 문제가 발생합니다. 나는 어디서부터 잘못된 건지 알 수 없습니다.

물건의 효용성에 대해 의심하고 문제를 해결하지 못해 물건을 버리고 사기당했다고 생각해 그 물건을 다시는 구매하지 않습니다.


온라인 마케팅도 이와 같습니다.


모든 제품과 서비스에는 기본적인 사용방법이 있습니다. 이를 정확하게 알고 있지 않은 똑똑하지 못한 광고주는 당연히 자신이 원하는 결과를 손에 쥘 수 없습니다.

온라인 마케팅 사기를 당하지 않으려면 광고주가 온라인 마케팅에 대해 공부하고 똑똑해야 합니다.


광고주 자신이 원하는 구체적인 목표와 이를 이루기 위한 방법에 대해 마케팅 대행사에 적극적으로 질문하고 조언을 구해야 합니다.

똑똑하고 디테일한 질문을 할수록 더욱더 값진 양질의 답변과 해결책이 나올 수 있습니다.


그리고 광고주는 마케팅 대행사가 자신의 질문에 대해 답변하는 내용을 보고 판단해 자신의 비즈니스에 알맞은 서비스를 제공하는 마케팅 대행사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3. 온라인 마케팅의 키포인트 - 트래픽의 질과 구매전환율


온라인 마케팅을 통해 노출을 확보하는 것은 좋지 않은 일일까요? 아닙니다.

당연히 많은 사람들에게 의뢰주의 비즈니스에 대해 알리고 노출시키는 일은 좋은 방향입니다.


다만 이 노출이 절대적으로 의뢰주의 매출을 증가시켜주지는 않습니다.

그 이유는 모든 고객의 관심이 구매로까지 이어지지 않기 때문입니다.


노출을 통해 얻어지는 트래픽의 양보다는 질에 대해 고민해야 하는 이유입니다.

*여기서 말하는 트래픽이란 전송되는 데이터의 양을 의미합니다. 트래픽의 양이 많다는 이야기는 많은 고객이 사업주의 홈페이지를 방문했다는 뜻입니다.


사례를 들어 설명해드리겠습니다.(실제 사례)

온라인으로 향수를 파는 업체가 있습니다.


이 업체는 트래픽의 질은 크게 상관하지 않고 넓은 고객 그룹에 최대한 많은 사람들에게 노출시켜 10만 명의 사람에게 광고를 보여주었습니다.

10만 명 중에 0.1퍼센트의 고객만이 구매를 하여 총 100명의 전환이 일어났습니다.


이 경우에서 트래픽의 양보다는 질을 우선적으로 고민한다면 어떻게 될까요?

향수를 구매할 가능성이 높은 핵심 잠재 고객을 선정하고 그 고객에게 어울리는 광고 카피와 함께 고객을 설득할 수 있는 콘텐츠를 만들어 놓은 상태에서

노출을 진행하여 더 적은 숫자인 1만 명에 도달하였고 11퍼센트의 고객이 구매를 하여 총 1100명의 전환이 일어났습니다.


이전 수치보다 무려 11배 많은 구매가 일어났습니다.


눈커뮤니케이션은 일반적인 마케팅 대행사와는 달리 노출의 양보다는 트래픽의 질적인 면을 우선시하여 사업주의 실질적인 매출 증진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사업주의 비즈니스가 성장해야 지속적인 관계를 유지할 수 있고 그것이 저희에게도 좋은 일이기 때문입니다.


저희는 의뢰주에게 적합한 마케팅 방식과 매체를 탐색하여 전반적인 컨설팅을 진행해드리고 있습니다.

이후에 진행된 마케팅 결과를 바탕으로 더욱 연구하고 분석하여 비용 대비 더욱 효율적인 마케팅으로 발전시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