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ON COMMUNICATION

우리 광고가 많이 노출되어도 매출로 안 이어지는 이유

2021.04.20

본문



6af4358fe9b74a3927766550fd4c94ce_1618901983_2188.jpg
6af4358fe9b74a3927766550fd4c94ce_1618901988_6158.jpg
 


안녕하세요. 눈커뮤니케이션입니다.

실제로 저희와 마케팅을 진행해서 결과를 보고 계신 분들의 이야기인데요.


온라인 마케팅을 이미 경험해보신 대표님이시라면 사례들을 보고 이런 생각을 하실 수 있습니다.


'우리도 비슷한 방식으로 온라인 마케팅을 진행한 것 같은데 왜 우리는 매출이 늘어나지 않을까?' 






온라인 마케팅이 매출로 이어지지 않는 데에는 여러 이유가 있습니다.


블로그나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등 여러 매체를 통해 아무리 많은 사람들에게 광고를 노출시켜도

구매자 입장에서 전달받는 메시지가 마음에 잘 와닿지 않거나 관심 없는 메시지를 전달한다면 상담문의나 구매가 잘 일어나지 않을 것입니다.


반면에 타겟 고객의 욕구와 고객이 가지고 있는 문제를 잘 파악해 욕망을 실현시켜주고

고객이 가진 문제에 공감하는 카피 라이팅을 적용한다면 훨씬 더 많은 고객들이 메시지에 공감해

실질적으로 더 많은 구매와 상담문의가 일어나게 됩니다.


모든 온라인 마케팅의 성패는 고객이 듣고 싶은 메시지를 듣고 싶은 방식으로 전달할 수 있느냐에 달렸습니다. 



1. 우리의 고객은 어떤 이야기를 듣고 싶어 할까요?


다양한 비즈니스 형태가 존재하지만 온라인 마케팅에서 매출이 올라가는 공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노출수 X 전환율 = 매출"


노출수는 광고를 인지한 고객의 수를 의미하고 전환율은 우리의 광고를 인지한 고객 중 구매나 상담문의를 남긴 고객의 비율입니다.


이 공식처럼 보다 많은 사람들에게 광고가 도달하여 노출시키면 많은 광고 클릭과 페이지 조회가 일어나고

홈페이지에 유입된 사람에게서 구매나 상담 신청과 같은 유의미한 행동 즉 전환이 일어나게 됩니다.


여러분들의 온라인 마케팅이 실패하는 여러 이유 중 높은 비율을 차지하고 있는 부분은 전달하는 메시지에 대한 고민이 부족해서 발생합니다.

많은 사람들이 어떻게 하면 많은 사람들에게 보여줄 수 있는지에 대해서만 고민하고 누구에게 어떤 메시지를 전달할지에 대해서는 잘 고민하지 않습니다.

대부분 자신이 하고 싶은 말을 늘어놓으면서 고객에게 업체의 장점만을 설명하는 방식이 대다수 사업주들의 현실입니다.


"상품과 서비스의 장점에 대해 일방적인 설명을 듣는 것이 과연 고객이 듣고 싶어 하는 메시지일까요?"


고객은 이미 수많은 상품과 서비스들의 장점과 설명들을 들어왔습니다. 지겹고 피곤한 이야기들뿐이죠.

고객 입장에서 듣고 싶은 이야기는 상품과 서비스의 장점이 아니라 

상품과 서비스를 사용하면서 변화된 결과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구매나 상담문의 등은 사람들이 제품이나 서비스에 매력을 느껴야 발생하게 됩니다.

제품이나 서비스의 매력을 고객에게 전달하기 위해서는 글이나 영상으로 만들어진 콘텐츠에 고객이 얻을 수 있는 실질적인 이득(시간이나 비용)이

쉽고 직관적으로 표현되어 있어야 하고 메시지를 전달받는 고객의 시각에서 작성된 카피 라이트가 있어야 합니다.



2. 고객이 듣고 싶어 하는 메시지는 알겠는데 어떻게 고객이 듣고 싶어 하게 만들 수 있을까요?

6af4358fe9b74a3927766550fd4c94ce_1618902079_5991.jpg 



여러분들은 매일 수많은 매체를 보면서 어떤 글과 이미지에 관심이 가고 클릭을 하는지 생각해보신 적 있으신가요?

아무리 친분이 있는 사람이 이야기를 한다고 해도 자신하고 하등 상관없는 이야기를 늘어놓기만 한다면 예의상 어느 정도 리액션은 해주겠지만

커뮤니케이션 자체에 집중도가 떨어지고 대화 내용이 기억에 잘 남지 않습니다.


고객이 우리의 메시지를 듣고 싶게 만들기 위해서는 정보탐색의 주도권을 고객에게 넘겨야 합니다.

수동적이고 일방적인 방법으로 고객에게 우리의 메시지를 전달하기보다는 고객 스스로 우리의 상품과 서비스를 궁금해하고 관련 정보를 탐색하게 만들어야 합니다.

 

고객이 우리의 상품과 서비스에 대해 궁금증과 호기심을 가질 수 있도록 하는 방법은 스토리텔링 기법을 사용하는 것인데요.

스토리를 사용해 말하는 방식으로 우리가 전달하고자 하는 메시지를 들려준다면 고객은 자신과 비슷한 고민을 가진 사람들의 이야기를 엿듣는 느낌을 받을 수 있고

이야기 속에서 해당 제품과 서비스를 이용해 일어난 긍정적인 변화를 볼 수 있다면 어떻게 그런 변화가 생기게 되었는지 궁금해하고 호기심을 가질 수 있습니다.

호기심을 가진 고객은 이제 자신이 몰입하여 주도적으로 정보를 탐색하는 과정을 거치게 됩니다.


정리하면


고객이 듣고 싶어 하는 메시지가 무엇인지 심도 있는 고민과 공감을 일으킬 수 있는 카피 라이트 

그리고 이야기로 메시지를 전달하는 방식을 사용해야만 고객이 관심을 가지고 우리의 이야기를 끝까지 스스로 찾아 듣게 됩니다.

 

결과적으로 상세한 정보를 주도적으로 탐색한 고객은 서비스나 제품의 매력에 설득되어 구매로 연결되기 쉬워지고

나아가 자신과 비슷한 욕구나 고민이 있는 주변 사람들에게 자신의 똑똑한 선택을 사회적으로 인정받기 위해서 소문을 내게 됩니다.

자연스러운 바이럴 마케팅이 이루어지는 구조라고 할 수 있죠.


이 과정이 전체적인 구매 선순환을 만들면서 온라인 마케팅의 효율은 올라가고 의뢰주의 매출은 증가하게 됩니다.


이 글을 읽으면서 어떻게 온라인 마케팅을 진행해야 하는지 어느 정도 알 수 있었을거라 생각합니다.

현재 온라인마케팅을 진행하고 있다면 글내용을 참고하여 보완해보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